2019-1 PBL 창의나눔봉사 경진대회
- 재학생
- 전체 학년/전체 성별
- 전체 학과
-
학습역량강화프로그램 집현인성
-
liberal@sejong.ac.kr
-
02-6935-2414
-
교내
• 사회봉사와 PBL(문제중심학습) 접목한 봉사활동을 기획 경진대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세부내용
< 2019학년도 1학기 PBL 창의나눔봉사 경진대회 >
- 디지털 리티러시 함양을 위한 컨텐츠 제작 -
○ 주제 및 진행 설명
-----------------------------------------------------------------------
삶의 기반이 인쇄매체에서 디지털로 옮겨 오면서 디지털 시민성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이란, 디지털 기술을 잘 알아 일상생활 속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자신과 타인, 사회발전에 유익하게 활용하는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의미한다. 그런데 디지털 시민성에 속하는 다양한 개념 중 최근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영역이 ‘디지털 리터러시’이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반에서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찾는 능력, 정보의 타당성, 신뢰성 등을 평가하고 선별하는 능력, 다양한 정보를 목적에 맞추어 종합하는 능력, 정보를 생산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여 말한다. 디지털 환경에서 읽고 쓰고 의사소통하며 협력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는 능력은 직업 사회에서는 생산성과 직결되며 일상적인 삶에서도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질 높은 삶을 영유하는 데 핵심 역량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디지털 리터러시를 확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도구를 사용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역량이 부족한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가령, 디지털 환경에 노출이 적었던 나라에서 이주해 온 외국 유학생,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도 여기에 해당되며, 우리나라 국민이라고 하더라도 디지털 도구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은 디지털 리터러시가 현재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우는 젊은 세대에 비하면 현저히 떨어진다.
이들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파키스탄에서 유학 온 대학생 안나씨는 한국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에서 어떻게 관련 논문를 검색하고 한국 학생들과 디지털 기반에서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지, 학사 일정을 관리하기 위해 대학민국 대학생들은 어떠한 앱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어서 곤란을 겪고 있다. 다른 예로, 필리핀에서 국제 결혼으로 한국에 이주해 초등학교 1학년 아이를 키우고 있는 어머니는 아이의 학교 생활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할 시기에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족해 선생님과의 소통과 교육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창의나눔 봉사대회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에서 소외계층이라고 볼 수 있는 외국인 유학생, 다문화 가정 어머님, 노인(만 65세 이상)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획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자료를 다양한 매체(유투브 동영상, 1인 방송, 에니메이션 등)로 만드는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부족한 계층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1.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확보하도록 돕고 싶은 대상을 정한다.
- 세종대학교 외국인 유학생
- 다문화 가정 학부모
- 65세 이상 노인
- 그 외(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필요한 대상을 선정할 수 있음)
2. 기획안에는 봉사 대상을 선정한 이유,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과 필요성, 해당 계층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효과(예. 개인적 측면- 삶의 질 향상, 생산적 활동 가능, 의사소통 향상, 긍정적 마인드/ 사회적 측면- 복지 수준 향상, 사회 참여의 질 향상, 높은 글로벌 시민 의식 함양 등),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과 교육 자료 구성 계획 등이 포함해야 한다.
3. 최종안에는 기획안에서 밝힌 내용들이 구체적인 컨텐츠로 제작되어 담겨야 한다.
4.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담아낼 콘텐츠의 형식이 무엇인지를 상의하고 결정한다. 콘텐츠의 형식은 다양한 매체(유투브, 오디오북, 자료집, 만화 등)로 구성할 수 있다. 단, 대상자에게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여야 한다(예, 어린이가 대상이라면 이해하기쉽도록 구성한 만화 자료집, 노인이 대상이라면 큰 글자 책 또는 오디오북을 선택).
5. 콘텐츠의 분량은 형식에 따라 자유로우나 책의 경우 30면 이내로, 영상의 경우 15분 내외로 한다.
6. 완성된 콘텐츠는 영상일 경우 유투브나 사회적 소통 관계망에 업로드 하여 출판하고, 책인 경우 프로젝트의 대상자와 도움을 받은 행정기관에 기증해 활용하도록 한다.(총 5부 이상 제작)
-----------------------------------------------------------------------------------
○ 지원 자격
- 2019학년도 1학기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와 발표’ 교과 수강생 (교과-비교과 연계 프로그램임)
- 3~6인이 팀을 구성하여 참가
○ 신청 접수 및 진행방법
- 신청방법
1. 신규팀 개설하기(팀장) → "팀명(지도교수명)" 작성 → 팀 패스워드 설정 (4자리 이상의 숫자) → 나머지 내용 작성
※ 반드시 팀명(지도교수명) 양식에 맞춰서 정확하게 작성해주세요 . ex) 우리팀(김00)
2. 팀원으로 신청하기(팀원) → 팀명 혹은 팀장 검색 → 팀 패스워드 입력 → 신청 내용 작성
3. 팀장을 포함하여 3~6인 신청 시 신청 완료!
- 참여 승인 : 접수 기간 마감 후 운영자가 일괄 승인할 예정
- 예선 기획서 제출 : 블랙보드 커뮤니티 2019-1학기 [PBL창의나눔봉사 경진대회]
* 각 팀의 팀장에게만 커뮤니티 사용 권한 부여됨.
- 본선대회 : 예선 합격자 한해 본선대회 참가(PT발표)
○ 운영방식
- 최종 선정팀 발표 : 4팀 + 1팀(예비팀) 발표(공고)
- 봉사프로그램 수행 : PBL창의나눔봉사활동 수행
- 봉사 결과물 제출 : 다양한 매체(프로젝트 수행 동영상 등)와 최종 결과보고서 제출
- 해단식 : 최종결과물 발표 및 장학금 지급
○ 시상
- 장학금 지급: 팀당 150만원(최종 4개팀 선발, 봉사활동 운영비 포함)
※ 봉사활동 수행에 따른 최종결과보고서 및 결과물 제출팀에 한해 장학금 지급 및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함.
○ 대회 일정
단 계 | 일 정 | 비 고 |
신청(접수) | 4.22.(월)~5.19.(일) | 비교과 홈페이지(두드림) 온라인 접수 |
기획서 제출 | 5.20.(월)~5.26.(일) | A4 2매 내외 (파일 형태로 블랙보드 커뮤니티에 제출) |
예선 합격자 발표 | 5.31.(금) | 홈페이지 및 블랙보드 공지
|
본선 대회 | 6.7.(금). 18시 | 광개토관 102호, PT발표 |
본선 합격자 발표 | 6.10.(월) | 5팀 (4팀 + 1팀(예비팀) 발표) |
프로젝트 수행 | 여름방학 중 | 7월 초~ 8월 초 |
최종결과물 제출 | 8월 중순 | UCC동영상, 오디오북, 자료집 등 |
성과보고 및 해단식 | 8월 말 | 성과보고 대회 및 해단식 후 장학금 지급 |
○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
수행 내용 | 지급 마일리지 |
접수 | 0 |
예선 기획안 제출 | 50 |
예선 통과 | 100 |
본선 진출 | 150 |
수상 | 200 |
* 비교과 마일리지는 대회 종료 후 각 팀의 최종 단계에 따라 1회 지급됩니다.
ex) 본선까지 진출하고 수상은 못할 경우 150 마일리지 부여됨.
○ 신청 관련 문의 : 대양휴머니티칼리지 행정실 광개토관 110A호 (02-6935-2414)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1 02019-1 PBL 창의나눔봉사 경진대회 ~ 문제해결 전**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2019-1 PBL 창의나눔봉사 경진대회
~
200 부터
까지35 팀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
- 팀명 / 상세내역 팀장 / 팀원 팀 신청현황
-
35 7라더영웨이브(최수임)
~
정** (1901****)
(5명)
참여승인 -
34 A2B2(최수임)
~
배** (1901****)
(4명)
참여승인 -
33 ICT(이유진)
~
황** (1901****)
(3명)
참여승인 -
32 ssbb_천지창조(이유진)
~
최** (1901****)
(5명)
참여승인 -
31 TMI ROOM(이지영)
~
김** (1901****)
(3명)
참여승인 -
30 꿀떡(이지영)
~
이** (1901****)
(3명)
참여승인 -
29 너무 좋조(이효정,이유진)
~
문** (1901****)
(4명)
참여승인 -
28 네시간공강(이유진)
~
이** (1901****)
(3명)
참여승인 -
27 노인과 함께(이지영)
~
남** (1901****)
(3명)
참여승인 -
26 도미노(이지영)
~
양** (1901****)
(3명)
참여승인 -
25 디지털 리터러시(이효정)
~
이* (1901****)
(4명)
참여승인 -
24 라그(이유진)
~
황** (1901****)
(2명)
참여승인 -
23 마음만은 스무살(이지영)
~
윤** (1901****)
(4명)
참여승인 -
22 무적디노 짱짱맨(이유진)
~
이** (1901****)
(5명)
참여승인 -
21 바쁘다(이지영)
~
임** (1901****)
(3명)
참여승인 -
20 버블티(최수임)
~
함** (1901****)
(5명)
참여승인 -
19 봉사가너무하고싶어요(최수임)
~
임** (1901****)
(4명)
참여승인 -
18 비운의 고전팀(최수임)
~
이** (1901****)
(3명)
참여승인 -
17 소금구이 (이지영)
~
이** (1901****)
(4명)
참여승인 -
16 스파르탄(이지영)
~
박** (1901****)
(3명)
참여승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