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ng & Healing Life _ 2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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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덕관 한국무용실
매주 목요일 오후 6시-8시 세종대학교 용덕관 3층 한국무용실에서 진행되는 무용/동작치료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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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예술치료의 한 방법인 무용/동작치료를 통해 심신장애를 치료하는 수업이다.
 무용/동작(움직임)을 통한 자아상과 신체상에 대한 자각을 통해, 치료에 목적을 이루고 자아실현으로 나아가도록 한다.

 이 수업을 통해 자기의지를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하며, 신체 자아의 통합과 수용을 통하여 적극적인 자아상과 자아개념을 촉진하게 된다. 또한, 근육의 회복과 강화 신경학적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수업목표

1. 수업을 통해 정신건강에 가장 큰 문제점인 식사장애, 우울증, 불안증, 스트레스를

치료할 수 있다.

2. 수업을 통해 도덕성, 성격, 자아 정체감, 심리적 발달의 성장을 할 수 있다.

3. 수업을 통해 신체적 능력 향상과 더불어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이 강화될 수 있다.













주별 교과내용 (교과목명:Moving&HealingLife )

순번

월/일

교 수 내 용

수업형태 및 활용기자재

1

1

9/17

스토리텔링:

조 편성 후 친밀감 형성 및 자아 표현 능력 기르기 (감정 표현능력)

강강술래와 함께 공간인식을 통해 타인과의 친밀감 형성

(실기)

(비대면)

2

2

9/24

스토리텔링:

억제하던 분노 표현 후 부정적인 인식제거

강강술래와 함께 공간인식을 통해 안정감 만들기

(실기)

(비대면)

3

3

10/1

스토리텔링:

자신이 가장 싫어하는 것을 몸으포 표현하기.정서지각으로 표현 기반 만들어주기

과거의 가슴속 깊은 곳에 숨겨둔 트라우마를 블록으로 하나하나 쌓아 올리며 표현하고 공유하여 극복하기

(실기)

(비대면)

추석


4

4

10/8

스토리텔링:

블록으로 만들어진 보호 공간을 인식하고 안정감 만들기.마음의 벽(블록)을 허물어보기

완성된 작품들을 함께 시청하고, 소감나누기

(실기)

(비대면)

(블록)


5

5

10/15

1.참여자들이 서로 대화를 나눈다.

다른 참여자들의 말하는 모습, 이미지, 제스쳐 등을 서로 간단한 문장으로 기록한다. 또한 신체에서 어떤소리가 나는지 집중해본다.

2.탄생을 주제로 움직여보기

부모의 입장이 되어 달걀을 품어보고, 본인의 입장이 되어 태어나는 모습을 상상하며 달걀과 함께 탄생을 떠올리며 동작으로 표현한다.

(실기)

(달걀)

6

6

10/22

1.유아시절을 상상하며 움직여보기

유아시절을 회상했을 때 떠오르는 향기를 찾아내서 서로 공유해보기.

그 향기를 동작으로 표한다.

2.청소년 시절을 상상하며 움직여보기

자갈돌에 청소년 시절 속 가장 지우고 싶은, 잊고 싶은 기억의 의미를 둔다.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며 자갈돌을 던져보기도, 밟아보기도 한다.

(실기)

(자갈돌)


7

7

10/29

1.장년기 시절을 상상하며 움직여보기

장년기 시절에 가장 기뻤던 일, 슬펐던 일을 떠올리며 천으로서 표현해본다. 하늘에 날려보기도 하고, 몸을 감싸기도 하며 동작으로 표현해본다.

2.노년기 시절을 상상하며 움직여보기

자신의 지금까지의 노년기, 앞으로의 노년기를 생각하며 하고싶은 일을 생각하며 화분에 흙(의미)을 담고, 꽃까지 심어본다.


(실기)

(천)

(흙,씨앗)

8

8

11/5

1.현재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을 떠올려보기

가장 생각나는, 보고싶은 사람에게 편지를 써서 편지로 배를 접어 물에 띄어주기.

2.서로의 이야기 공감하기

지금까지 만들었던 동작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동작을 공유한다.

서로 마주보고 서로의 동작을 통합해 한 작품을 완성시킨다.

(실기)
(종이)



*수업방법
1. 교수의 질문에 몸을 도구로 사용하여 답변한다.
 (ex: 당신의 어린 시절을 소리로 표현해보세요.
     청소년 시절에 떠오르는 향기를 몸을 통해 동작으로 표현해볼까요?)

 소품을 사용하여 본인의 인생을 돌아보면서 과거의 나를 회상하고, 현재의 나를 생각해보고, 더 나아가 미래의 나의 모습까지 떠올려보면서 소품에 의미를 넣어 움직임으로 만들어 수업을 이어나가는 형식이다.

2. 매 시간마다 맑은 정신과 체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로프를 이용한 몸풀기로 수업을 시작 하고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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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터
    까지

    23명 / 25명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